5장. 그로스 해킹 시작부터, 성장 실험까지
# 그로스 해킹 시작하기
그로스 해킹의 꽃은 성장 실험 !
핵심 지표를 정의하고, 가설을 세워서 실험을 진행하고,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
조직은 배움을 축적하고 서비스는 성장할 수 있음
하지만, 아무것도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턱대고 실험 시작할 수 없음
성장 실험을 하기 위한 단계
1)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환경 만들기
- 클라우드 분석 환경 ex) 아마존 EMR, 구글 GCP, 마이크로소프트 Azure
- ETL 자동화 서비스 ex) Fivetran, StitchData
- BI(Business Intelligence) 서비스 ex) Tableau, Redash
2)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하기
: 데이터를 쌓고, 필요한 형태로 가공하고, 추출하고,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 만드는 일
행동 로그 분석을 위한 데이터 파이프라인
- 서비스 로그 : 트랜잭션의 결과를 기록하는 로그
- 행동 로그 : 트랜잭션에 이르기까지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하는 액션에 대한 로그
→ 행동 로그 설계의 핵심은 이벤트의 속성(세부정보)을 어떤 수준으로 함께 남길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
순서 : 행동 로그 설계 → 이벤트 스키마 설계 → 이벤트 적재 및 확인
3) 데이터 활용을 위한 역량과 문화 갖추기
데이터를 요청하는 사람과 추출하는 사람이 명확하게 나뉜 구조에서는 데이터가 원활하게 흐르기 어려움
→ 사내 교육을 통해 구성원 개개인의 전사적 데이터 활용 능력 향상시킴
4) 성장 실험
# 성장 실험 : A/B 테스트
A/B 테스트 : 두 개의 변형 A와 B를 사용하는 종합 대조 실험으로,
두 가지 서로 다른 옵션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측정함으로써 어떤 옵션이 더 효과적인지 검증하는 과정
A/B 테스트 설계 시 필요한 기초적인 개념
- 가설 :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종속 변수의 목표 수준을 정하는 형태
→ A/B 테스트가 의미 있으려면 실험을 통해 무엇을 확인하고 싶은지 명확해야 함
ex) '서비스 소개를 텍스트로 보여주는 것보다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이 가입 전환율이 더 높을 것이다.'
- 실험 집단/통제 집단 : 전체 모수 중 실험에 할당되는 사용자들을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고, 어떤 비율로 할당할 것인지 정의
→ 통제 변수 관리와 엄격한 기준에 따른 샘플링 중요
- 독립 변수 : 인과 관계에서 원인이 되는 변수, 즉 종속 변수에 영향을 줄 거라고 기대되는 변수
- 종속 변수 : 독립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변수
- 통제 변수 : 실험 집단/통제 집단 모두에서 동등한 조건을 가져야 하는 변수
→ 제 3의 변수가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이를 통제 변수에 포함해서 종속 변수에 미치는 영향 차단
독립 변수 외에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나머지 요소들을
얼마나 잘 식별하고 통제하느냐가 A/B 테스트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
# A/B 테스트 결과 분석하기
실험의 유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통계학에서 사용하는 기준은 p값
(p값 : 귀무가설 하에서 관찰된 검정통계량만큼의 극단적인 값이 관찰될 확률)
통계학 가설 검증 방식
- 우리가 검증하고 싶은 것은 A 조건의 클릭율이 B 조건의 클릭율보다 높다는 가설이다.
- 하지만 통계학에서는 이러한 직접 비교를 통한 검증은 불가능하다.
- 우선 A 조건과 B 조건의 클릭율 차이가 없다고 가정한다. → 귀무가설
- 표본을 추출해서 검정해 봤더니 검정통계량이 매우 극단적인 값이 나온다.
- 귀무가설 하에서 이처럼 극단적인 검정통계량이 관찰될 확률(p값)은 5% 미만이다.
- 따라서 A 조건과 B 조건은 클릭율의 차이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.
A/B 테스트의 결과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p값과 함께
실험의 실질적인 성과, 비용,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함
출처 : 그로스 해킹 (양승화)
'Data Analysis > Growth Hack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rowth Hacking] 지표 & OMTM (0) | 2024.02.23 |
---|---|
[Growth Hacking] AARRR(5) - 추천(Referral) (1) | 2024.02.23 |
[Growth Hacking] AARRR(4) - 수익화(Revenue) (0) | 2024.02.23 |
[Growth Hacking] AARRR(3) - 리텐션(Retention) (0) | 2024.02.23 |
[Growth Hacking] AARRR(2) - 활성화(Activation) (0) | 2024.02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