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. 수익화 (Revenue)
# 수익화(Revenue) 기본 개념
AARRR에 해당하는 요소들은 모두 중요하지만, 결국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것은 수익화
서비스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히 이해하고,
그 모델이 잘 동작하는지, 비용 대비 수익이 안정적인지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함
# 수익화 관련 주요 지표
ARPU (Average Revenue Per User) = Revenue / User
: 사용자 한 명이 평균적으로 발생시키는 매출
ARPU는 시작과 끝이 있는 특정 기간에 대한 지표, 일반적으로 월 기준으로 집계
ARPPU 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 = Revenue / Paying User
: 결제자 한 명이 평균적으로 발생시키는 매출
ARPU와 마찬가지로 기간에 대한 정의 필요
LTV (Lifetime Value) = (M - c) / (1 - r + i) - AC
(M : 1인당 평균 매출, c: 1인당 평균 비용, r: 고객 유지 비율, i: 할인율, AC: 고객획득비용)
고객 생애 가치 (CLV) : 한 명의 사용자의 전체 활동 기간(진입~이탈)에 누적해서 발생시키는 수익
하지만, 현실에서 이런 식의 계산은 사실상 불가 → LTR 활용
LTR (Lifetime Revenue)
고객 생애 매출 : 고객 한 명에 대한 기대 매출 ↔ 고객 생애 가치 : 고객 한 명에 대한 기대 수익
유지 비용이나 획득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매출만 살펴보면 되기 때문에 계산 비교적 간편
# 수익화 분석하기
기간별로 고객 생애 매출이 증가하는 추이를 구한 후
고객 획득 비용 (Customer Acqusition Cost, CAC)과 비교하면 비즈니스의 성공을 확인할 수 있음
CAC(고객 획득 비용) + a < LTR(고객 생애 매출)
건강한 서비스라면 LTR이 CAC보다 충분히 커야 함
그렇다면 수익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고객 생애 매출 늘리기 vs 고객 획득 비용 줄이기
둘 중 어떤 방법이 더 효과적일까?
같은 비율이라면 고객 생애 매출을 늘리는 것이 더 효과적
하지만 고객 획득 비용이 조금 더 변화시키기 쉬운 지표이기 때문에 이쪽에 집중하는 경우 많음
# 수익화(Revenue) 정리
실제 수익화 지표는 개인별 편차가 상당히 크게 나타남
ex) 상위 1% 사용자의 결제액이 전체 매출의 50% 이상 차지하는 경우
따라서 '평균 사용자'라는 모호한 개념에서 벗어나 '충성도가 높고 매출 기여가 높은 사용자'를 타깃팅
요약된 수익화 지표만 보고 의사결정을 내리기보다는
사용자를 다양한 방식으로 그루핑하여 각 그룹에 맞는 운영 및 수익화 전략 세우는 것 중요
출처 : 그로스 해킹 (양승화)
- 저자
- 양승화
- 출판
- 위키북스
- 출판일
- 2021.01.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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