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장. AARRR
# AARRR이란?
그로스 해킹은 핵심 지표를 찾고, 그 지표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찾는 활동
그럼 우리 서비스의 지표를 어떤 식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?
과업 기반(Task-based) 지표 관리
: 각 조직별로 담당하는 업무를 우선 정의한 후, 해당 업무를 통해 발생하는 수치들을 지표화해서 관리
→ 문제1) 전체적으로 서비스 관점에서 무엇이 중요한 지표인지 판단하기 어려움
→ 문제2) 팀별로 진행 중인 업무의 추가/변경으로 인해 모니터링하는 지표가 수시로 달라짐
프레임워크 기반(Framework-based) 지표 관리
: 회사 조직도에 따라 지표를 제각각 관리하는 것이 아닌,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(Use Flow)에 따라
단계별 주요 지표를 전체 서비스 관점에서 정의
→ 이러한 맥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되는 프레임워크가 AARRR
# AARRR 프레임워크
• 고객 유치(Acquisition) : 사용자들을 어떻게 데려올 것인가?
• 활성화(Activation) :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잘 사용하는가?
• 리텐션(Retention) :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방문하는가?
• 수익화(Revenue) :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결제를 하는가?
• 추천(Referral) :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를 주변 지인들에게 소개, 추천하는가?
AARRR 프레임워크에서 집중해야 하는 순서 : 활성화, 리텐션 → 고객 유치, 추천 → 수익화
# AARRR 활용하는 방법
• 각 단계별로 풀어야 하는 문제를 확인한다.
• 각 단계의 핵심이 되는 주요 지표를 선정하고, 해당 지표의 현재 수준을 측정한다.
• 측정된 지표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한다.
• 개선해야 하는 목표 수준을 정하고, 실험을 통해 단계적으로 개선한다.
출처 : 그로스 해킹 (양승화)
'Data Analysis > Growth Hack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rowth Hacking] AARRR(4) - 수익화(Revenue) (0) | 2024.02.23 |
---|---|
[Growth Hacking] AARRR(3) - 리텐션(Retention) (0) | 2024.02.23 |
[Growth Hacking] AARRR(2) - 활성화(Activation) (0) | 2024.02.23 |
[Growth Hacking] AARRR(1) - 고객 유치(Acquisition) (0) | 2024.02.22 |
[Growth Hacking] 그로스 해킹이란? & Product-Market Fit (1) | 2024.02.07 |